賤 | 6천 복을 쫓고 화를 부르는 6가지 천한습관.

2019-08-11 21:14:22

賤 이란 천하다 천 이라는 한자입니다.

귀하다 천하다 라는 말은 요즘 세상에 어울리지 않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피해야 할 습관정도로 알아 주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마사데이와 함께 천함은 쫓고 복을 부르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시죠

賤

賤 첫번째

"남들이 흉보는 줄 모르고  떠드는 수치를 모르는 사람"

흉을 모르고 큰 소리로 떠드는 사람은 생각 외로 많은데요.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에서 주변시선에 아랑곳하지않고 통화하는 사람이나 식당이나 술집에서 옆자리에 앉은 사람들이 인상을 찡그릴 정도로 불편해 하지만 아무신경도 쓰지 않는 시끄러운 사람, 국립공원이나 산에서 산신령을 깨울 듯 술을 마시며 쩌렁쩌렁하게 떠드는 사람 등.

나르시즘일 수도, 조증의 발현일 수도 있으며,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과해 그럴수도 있지만 천한 행동중에 하나입니다.


賤두번째

"자신이 능력 있다고 스스로 말하고 다니는 사람"

자신이 잘 났다고 떠드는 행동은 두가지 이유에서 어리석다 라고 합니다..

첫째는 잘난척을 들으면 기분이 상하는데 잘난척은 다른 사람에 대한 우월감의 표현, 우월감은 다른사람을 억누르고자 하는 폭력성의 발현입니다. 잘난척을 좋아하는 사람이 없는데 복이 들어올리가 없지 않은가요?

둘째는 잘난척은 빚입니다. 처음엔 주변사람들이 우와~ 해줄지도 모르지만 사람들은 반복해서 들으면 거부감이 생기고 본전심리가 생기죠. "그렇게 돈이 많으면 네가 쏴", "그렇게 능력있으면서 나는 못 도와줘?" 이런생각을 갖게 되며 말한이는 한말에 책임을 지지 않으면 체면이 서지 않으므로 본인 말에 빚이 생기는 꼴입니다.

賤세번째

"옆 사람은 곤란을 겪는데 피식피식 웃으며 딴청 부리는 어리석은 사람"

사람은 사람들 사이에서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에 사람입니다. 그래서 특히 공감(감정이입)과 배려가 강조되지요.

또한 요즘같은 시대엔 우울증과, 공황장애 등 정신적인 질환이 빈번하고 화자가 많이 될 때에는 주변 사람들이 힘들어 하진 않는지 얘기도 잘 들어주고 공감과 배려가 절실할 때입니다.

어려움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용기를 요하는 일이기에 약한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은건 어느 사람에게나 공통적으로 있는 마음이고, 주변인의 동정심을 습관적으로 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요즘 나 힘들어 이런저런 일이 있었어" 라고 했을때 마음을 열어 보여주는 사람이기에 애기만 잘 들어줘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賤

賤네번째

"확실하지 않고 나갈지 들어올지를 모르는 사람"

사람들은 우유부단함과 신중함을 쉽게 혼동합니다. 그 둘의 경계는 흐릿해서 똑부러지게 '이거야'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는 않지만 우유부단은 욕심과 어리석음으로 생깁니다.

하지만 어렵더라도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이 세상에 있으므로 우리는 신중함의 가장자리에 이르러, "여기까지. 더이상은 우유부단일 뿐" 이라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賤 다섯째

"남이 잘 못 되길 바라면서 헐뜯는 사람"

사람이 한심해지면 타인의 불행을 즐기는 기쁨만 남는다고 해요. 남의 험담을 하는 사람은 격이 낮습니다. 뒷담화는 즐거웠을지라도 뒷담화를 한 사람은 신뢰를 얻기 힘들어요.

같이 뒷담화를 했더라도 내가없으면 저 사람은 내 뒷담화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험담을 좋아하는 큰 인물은 아무도 없다고 합니다..

사람이 있는 곳에 권력관계가 형성되고, 힘이 대등하지 않기에 정치도 있죠. 모사와 험담이 정치판의 무기 중 하나임은 누구나가 다 아는 사실. 돈이 모이는 곳에 시장이 생기고 시장이 있어서 경쟁도 있습니다. 디스와 안티가 경쟁의 수완임을 우리는 알고 험담과 뒷담화가 효과는 있다라고는 합니다.

근거없는 소문과 은밀한 공작에 무너진 위인이 한둘이 아닌것처럼..

한가지 기억할건 험담을 가장 먼저 듣는 사람은 험담을 하는 사람이고, 세상은 거울과 같이 주는대로 돌아온다. 그러므로 험담을 하는 사람은 운이 좋을리가 없습니다.


賤 여섯째

"본인이 별 볼일 없다고 남 팔아서 돋보이려는 사람"

'나 어디 높은곳에 아는사람 있어', '나 고위직에 친구들 많아' 등 남의 이름을 파는 사람은 남을 팔아 잘난척을하는 사람입니다. 자기 자랑하는 사람의 천한 이유 두가지가 그대로 적용되는데요.

또한가지는 호가호위 입니다. 스스로가 여우라고 공표하는 꼴이며 자기 자랑할 거리는 한가지도 없다는 뜻이에요. 본인 자랑할게 얼마나 없었으면 주변인을 끌어들여 자랑거리로 삼겠어요.

요즘은 인맥도 능력이라지만 자랑은 하지 않는게 말은 줄이는게 실수를 줄이는 법입니다.

★지혜는 들음에서 생기고, 실수는 말함에서 생긴다는 문구를 본적이 있는데요 참 와닿는 글귀에요.★

賤

언행의 습관

언행의 습관을 고치는 일이 쉬운것은 아닙니다.

얼굴의 꼴을 바꾸는 것 보다는 쉬울 것이며 천한 사람은 천함을 고침으로 범인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범인은 천함을 고침으로서 귀인으로 나갈 수 있다고 하고요. 

이상 여섯가지 천함은 일상의 습관이며 그 습관만 단속해도 운이 바뀔 수 있다고 해요.

그리하여 복이 재발로 찾아오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