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자주 접질리시는 분은 꼭 보세요!

2021-09-28 15:19:02

발목 자주 접질리시는 분들은 꼭 보세요.


한번 발목이 꺾이면 계속 꺾이게 되는데요, 그렇다보니 조심조심 하게 되고 발목 사용도 위축되게 됩니다.

발목이 꺾여 심한 부상이 아닌 이상, 발목 염좌로 보는데요 이런경우는 마사지로 풀어주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 것은 한번의 부상으로 주변 근육이나 인대, 연골 부정합 등, 발목 부근의 구조적인 벨런스가 무너졌기 때문이에요,

한번 다치게 된 부분들은 원상태로 회복, 복구가 어렵기 때문에 보조적인 수단을 사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발목 상태를 간략하게 발목'불안정성'으로 얘기합니다. 

 

이렇게 자주 꺾이는 분들이 하면 좋은 '키네시오 테이핑'에 대해서 오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네시오 테이프는 우리가 흔히 스포츠 선수들이 팔, 다리, 어깨 등 신체 특정 부위에 테이프를 부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테이프 이름을 '키네시오' 테이프라고 합니다.


[키네시오 테이핑(kinesio taping) ] 하는 방법

부착된 테이프의 점착력과 신축성으로 피부를 들어올려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부상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 근육의 수축 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사용합니다.


1) 약 30cm 씩 * 2장을 잘라 준비해 줍니다.

2) 발목을 90도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발목인대 중립)


3) 발 뒤꿈치를 중심으로 위(무릎 방향)로 당겨서 올려 붙여줍니다.


4) 테이프를 잡고 있는 부분은 끝까지 늘리면 피부 당기는 느낌이 심해지므로,

 끝까지 늘리지 말고 복숭아뼈 위로부터는 자연스럽게 붙여주세요. (반대편도 마찬가지)


5) 2번째 테이프는 기존에 붙여놓은 뒤꿈치 부분의 테이프에서 반을 겹치게 위치를 잡습니다.


6) 이 때 고정이 될 수 있게끔 위로 당겨 붙이고, 잡고 있던 부분의 테이프는 발목을 감싸도록 당겨주며 붙입니다.



발목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발목이 꺾이는 걸 예방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테이핑을 했을 때 통증이 있으면 안됩니다.

'키네시오 테이핑'을 했는데 통증이 있다면 발목 불안정성 심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C-tape' 를 권장드립니다.


안정성이라는 비슷한 목적을 위해하는 붙이는 테이핑이지만 테이프의 '인장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신체 상태에 맞는

테이프로 테이핑 하시는게 중요합니다.